[셀프 커스터디 시작할 때 100% 나오는 21가지 질문] 니모닉 단어를 직접 골라도 되나요?

니모닉을 처음 접한 사람이라면 이런 생각을 해볼 수 있어요.

“그냥 내가 단어 리스트를 보고 직접 고르면 안 될까?”

오늘도 결론부터 말할게요~!

안 돼요!


왜 직접 고르면 안 될까요?

인간은 스스로 완전히 랜덤(True Random) 하게 선택하는 데 적합하지 않아요.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패턴을 만들고, 선호도를 드러내는 존재예요.

  • 특정 단어를 선호할 수 있다.
  • 단어 길이가 짧거나 긴 것을 고를 수 있다.
  • 화면 모서리나 가운데 같은 특정 위치에서 단어를 뽑으려 할 수 있다.
  • 좋아하는 노래, 시, 신념과 관련된 단어를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즉, “내가 랜덤으로 고르겠다” 라고 해도 이미 편향이 들어가 버려요. ㅜㅜ


사람이 랜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

진짜 무작위(Random)라면 이런 경우도 가능해요.
예를 들어, 주사위를 6번 던졌을때 3만 계속해서 6번 나올 수도 있어요.

하지만 사람은 이런 결과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해요.
“이건 랜덤이 아니야”라고 오히려 판단하고,
그럴듯해 보이는 ‘가짜 랜덤’을 만들어내려 해요.

이런 점이 바로 사람이 랜덤 선택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예요.


직접 고르지 말고,하드웨어 월렛이 제공하는 니모닉 사용하세요

그래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하드웨어 월렛에서 생성된 니모닉을 사용하는 것이예요.

👉 단, 공급자 공격(해커가 중간에 장치를 해킹해서 미리 설정해 놓은 니모닉만 불러주는 상황) 때문에 불안하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는게 좋아요.

  1. 첫 번째 니모닉을 바로 쓰지 말고,
  2. 2회차, 3회차… 여러 번 생성해봐요.
  3. 각각이 다르게 나온다는 걸 눈으로 직접 확인한 뒤 이상이 없으면 사용해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 과정을 거치면 그래도 조금 마음이 놓일 거예요.


그래도 불안 하다면

그래도 여전히 불안하다면?
패스 프레이즈(passphrase) 를 공부하면 됩니다!
이걸 사용하면 장치가 불러주는 니모닉에 대한 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어요.

더 원해? 그럼 제일 좋은 방법!

제일 좋은 방법은 주사위나 동전을 던져서, 니모닉을 랜덤하게 추출하는 방식이예요.
이거 약간 난이도가 있긴한데, 한번 해 놓으면 마음이 놓여요. 😀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포스팅해 볼게요~


결론

니모닉 단어를 직접 고르면 안 됨!
사람은 랜덤을 실행하기에 적합하지 않음!

따라서 초보라면 하드웨어 월렛에서 제공하는 니모닉을 사용하고,
여러 번 생성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 뒤 사용하자.
그리고 더 높은 보안을 원한다면 패스 프레이즈까지 활용하면 된다.
니모닉 끝판왕은 주사위를 사용해서 직접 만들기!

Similar Posts

  • 비트코인은 시간위에 누워있다

    비트코인 생성의 재료는 전기와 시간이다. 우선,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전기료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채굴로 보상 받는 비트코인의 갯수는 언제 채굴 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의 갯수는 점점 줄어들도록 설계되었다. 약 4년 마다 반감기가 찾아오고,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절대로 과거의 보상 갯수로 돌아갈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먼저 채굴한 사람이 견뎌낸 시간을…

  • 비트코인에 올인 해야 할까?

    비트코인을 공부하다 보면, 비트코인이 최상위 자산이라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특히 요즘같이 강세장이 펼쳐지고 있을때에는 그런 생각이 더 강력하게 든다. 트위터에도 보면 ‘비트코인이 최고 자산이기때문에 다른 자산에 분배하는 건 어리석다’ 라는 투로 글들이 많이 올라온다. 실제로 지금 올인하고 있는 분들의 수익은 엄청날 것이다. 그런데 내 생각은 다르다. 비트코인 최상위 자산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 투자에서 성공하려거든 곱하기의 세계에 머물러라

    좋은 자산을 샀으면 쭉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곱하기의 세계에서 승부가 가능하다. 익절은 곱하기의 세계에 있는 내 자산을 더하기의 세계로 보내버리는 것이다. 내 노동소득이 존재하는 그 세계 말이다. 100배 200배의 투자는 실재로 가능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대 거기까지 가지 못한다. ‘더하기‘의 유혹때문이다. ‘익절은 항상 옳다’ 말이 있다. 그런데 내 목표가 ‘투자로 대박나기’인데 중간에 크고 있는…

  • 비트코인의 블록사이즈 전쟁 (발전의 역사)

    이 영상은 스몰 블럭을 지지하는 세력과 라지 블록을 지지하는 세력 간의 다툼을 설명하면서 비트코인의 숨겨진 역사들을 이야기 해 준다. 이 영상을 통해 SegWit이 도입된 배경, 비트코인 클래식은 무엇이며 비트코인 사토시 비전(BSV)은 어떻게 나왔는지 한방에 정리한다. 약간 지루하더라도, 비트코인 지지자라면 한번쯤 봐두면 좋은 영상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문구는 이거다. “비트코인은 카리스마 있는 리더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사토시는 사전채굴을 했나? (Feat. 완벽한 창조)

    비트코인이 다른 코인들과 구분되는 점은 뭘까?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가 ‘투명한 창조의 역사‘이다. 다른 코인들은 개발자이 엄청 해먹을 수 있는(?) 식으로 탄생이 된다. 처음에 사전 채굴을 해서 엄청 지분을 확보하고, 나중에 그 지분으로 때부자가 되는 것은 물론 POS 방식으로 계속 우위를 점한다. 비트코인은 말그대로 완벽한 창조를 했다.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무결하게 탄생시키기 위해 얼마나 세심하게 디자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