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8가지 방법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팁들을 몇가지 소개한다. 대부분 간단한 것들이니 현실에도 적용해 보자~

1. 복구단어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비트코인 지갑을 만들었다면, 12개의 단어 또는 24개의 단어를 받아 적었을 것이다. 그걸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만일을 위한 대비책이다. 그 단어가 다른사람에게 노출되면, 지갑을 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핸드폰으로 화면을 캡쳐하거나 사진으로 보관해두면 절대 안된다. 무조건 오프라인에 보관하자.

2.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만큼 좋은 이야기 거리가 없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다면, 그냥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하지 않는게 제일 좋다. 여행을 가서 사람들에게 “나는 전 재산을 여기 핸드폰에 넣어가지고 다녀요. 바로 비트코인이죠~ 이 앱을 사용하면 내 지문이 없는 한 누구도 손을 댈 수 없죠.” 라고 자랑스럽게 얘기한다고 치자. 대부분 안그렇겠지만 나쁜 사람에게 걸리면 핸드폰과 비트코인 그리고 손가락도 날아갈 것이다.

3. 2단계 보안인증(2 Factor Authentication)을 사용한다.

2FA (2단계 보안인증)을 사용하면 보안 레벨이 급격히 상승한다. 은행이나 포털 사이트에서 인증코드 6자리를 SMS를 통해서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그게 바로 이거다. 문자로 하는 경우도 있고 OTP나 Authenticator 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나는 이건 정말 필수라고 본다. 사용하는 지갑에서 지원하는지 확인해 보자.

4. 큰 돈을 보내기전에 작은 금액으로 잘 가는지 테스트 해본다.

한번 잃으면 다시 찾을 길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잘 작동하는지 작은 금액으로 무조건 테스트를 해보자. 이 작은 행동 하나로 재앙을 막을 수 있다.

5. 자주 쓰는 지갑과 보관하는 지갑을 분리한다

비트코인 트레이딩을 하거나 물건을 사는 등 자주 쓰는 지갑보관하는 지갑을 따로 만들어서 관리한다. 자주쓰는 지갑은 아무래도 인터넷에 노툴이 자주되기 때문에 위험 할 수 있다.

그래서 털리더라도, 비교적 적은 금액만 털리고, 자산 개념으로 가지고 있는 오래 보관할 비트코인을 털려서는 안된다. 편의를 위해 자주쓰는 지갑은 모바일 월렛을 사용하더라도, 오랬동안 가치를 저장할 비트코인은 하드웨어 월렛 등 안전한 곳에 저장하자.

6. 모바일 월렛 앱과 Google Authenticator 앱을 들고다니는 휴대폰에 동시에 저장하지 않는다

휴대폰에 도난 당하면, 모바일 지갑을 이용해서 비트코인을 훔치려고 할것이다. 그때 지갑에서는 송금을 위해서 Authenticator 앱의 OTP번호를 물어 볼 텐데, 한 휴대전화기에 깔려 있다면, 바로 확인해서 송금이 가능하다.

집에 있는 여분의 핸드폰에 Authenticator(인증기) 앱을 설치하는 방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 또는, Blue StacksNox 같은 프로그램으로, 안드로이드OS를 깔고 거기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참고로, 디바이스 분실우려가 있으니 인증기 생성을 위한 코드는 어딘가에 보관해 놓자.

사실, 이 팁은 불편함을 동반하므로 자신의 상황에 따라 적용하도록 하자.

7. 사기 인지 항상 의심하자

절대로 꽁짜로 비트코인을 나눠주는 사람은 없다.

유튜브에 가끔 캐시우드와 일론머스크가 대화하는 영상이 라이브 방송인것 처럼 꾸며서, 이벤트 기념으로 ‘이 주소로 비트코인을 보내면, 2배 만큼 돌려준다’는 사기가 있다. 나도 직접 봤지만, 실시간 시청자도 엄청 많고 (아마도, 인위적으로 만들어 냈을것 같다) 라이브 방송이여서 진짜로 거의 착각 할 뻔 했다.

냉정해지자, 비트코인을 절대로 공짜로 나눠주는 사람은 없다.

8. 데스크탑 월렛을 이용한다면, 컴퓨터에 유료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자.

바이러스나 말웨어에 감염된다면, 당신이 의도하지 않은 주소로 비트코인을 보내게 할 수도 있고, 비밀 번호를 훔칠 수도 있다. 이왕 비트코인 하는거 안전하게 하자. 유료 백신 프로그램은 1년에 2~3만원 정도 한다.

지금까지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팁들을 알아 봤다. 이 글을 읽으면서 어떤 비트코인 지갑을 쓰는게 좋을지 궁금 한 사람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남겨둔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