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비트코인 지갑 고르는 법

비트코인 지갑은 엄청 많이 출시되어 있다. 유명한 것도 있고, 디자인이 엄청 예쁜 것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중에 어떤걸 믿고 사용해야 하는걸까?
먼저 피해야 하는 비트코인 지갑들을 알아보겠다.

피해야 하는 비트코인 지갑

거래소 지갑

일단 거래소 지갑은 당신이 온전히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하기 힘들다. 업비트나 빗썸 등등 거래소의 지갑은 임시로 사용 할 수는 있겠지만, 메인 지갑이라고 생각하고 비트코인을 방치해 두지는 말자. 어느 한순간 거래소가 사라지게 된다면 당신의 비트코인도 공중분해 된다.

제작된지 얼마 안된 지갑

앱스토어에 들어가보면 평점도 낮고 만들어진지 얼마 안 된것 같은 듣보잡 비트코인 지갑들이 많이 있다. 어떤것들은 매우 예뻐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당신의 소중한 자산을 어설픈 앱에 맡기지 말자. 눈에 보이니 않는 보안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검증된 브랜드만 사용하자.

복구 단어 12개 혹은 24개를 알 수 없는 지갑

당신이 제대로 된 비트코인 지갑을 사용하고 있다면, 복구 단어 12개 혹은 24개를 받아적었을 것이다. 사람들이 이것을 복구코드, 복구구문(recovery phrase), 마스터 시드(master seed), 백업단어 등으로 부르는데 모두 다 같은 것이다.

이 복구 단어를 당신이 (오직 당신만이) 알고 있어야만, 진정으로 비트코인을 소유 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아까 위에서 거래소 지갑을 쓰면 안된다고 얘기했던 이유의 하나 이기도 하다.

좋은 비트코인 지갑의 조건

시작하자 마자 복구 단어를 받아적으라고 한다.

그렇다. 기본적으로 이런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지갑들은 신뢰가 간다. 나중에 비트코인 자산이 입금되기전에, 코드 확보가 우선이다! 혹시라도 비트코인 지갑이 유실될 경우, 받아 적어 놓은 코드로 복구시킬 수 있다.

2단계 보안인증(2FA) 기능이 있다.

2FA란 ‘2 Factor Authentication’ 의 약어이다. 2가지 요소 이상의 보안 요건을 갖추어야만 송금을 할 수 있다. 간단한 예로 은행 인터넷 뱅킹을 이용할때 일정금액이 넘어가면 SMS나 전화 인증을 요구하는 것과 비슷하다.

보안이 강력한 일부 비트코인 지갑들은 당신이 비밀번호를 누르고 앱을 오픈했다고 하더라도, 송금을 하려면 SMS 인증이나 OTP 입력을 요구한다.

보기전용 로그인 기능이 있다.

당신은 매우 안전에 한국에 살고 있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미국 할렘가 우범지대에 살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정말 멋진 그림이 그려진 스케이트 보드를 비트코인을 받고 중고로 팔려고 한다.
당신은 비트코인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알려주기 위해 앱에 로그인하고 QR이 표시된 폰을 든 손을 내민다.

그때! 갑자기 상대방이 당신 폰을 들고 튄다면!!?
정말 끝장이다.
보기전용 모드로 로그인하면 이런 케이스가 기본적으로 예방이 된다.

1회용으로 비트코인 ‘받는 주소’를 계속 생성해 준다.

비트코인은 거래가 너무나 투명하다. 때문에 당신이 비트코인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싶다면, 비트코인 받는 주소를 무한으로 계속 만들어주는 지갑을 사용해야 된다. 그러면 여기저기서 입급을 받는 주소가 달라지게 되고 동일인물이라고 제3자가 쉽게 특정할수 없게 된다.

송금 수수료를 내가 조정할 수 있다.

송금 수수료는 네트워크가 얼마나 바쁜지에 따라서 계속 변한다. 이글을 쓰고 있는 지금의 경우 2사토시만 지불해도 빠르게 전송할 수 있지만 두달전만해도 90 사토시 정도는 지불해야 됬었다.

어떤 지갑들은 수수료 조정이 불가능하고, 어떤 지갑들은 빠르게 / 보통 / 느리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 이것도 나쁜 옵션은 아니지만 커스텀 수수료를 설정 할 수 있으면 비용을 많이 아낄 수 있다.

하드웨어 월렛은 대부분 지원하고, 모바일 월렛 중에서는 Blocksteam Green 이나 Blue Wallet이 커스텀 수수료를 지원하니 있으니 참고하자!

그래서 어떤 지갑 쓰면됨?

하드웨어 지갑Trezor(링크)가 보안성과 가성비를 두루 갖춘 좋은 제품이다. 검증이 가능한 오프소스 이며, 오래전부터 비트코인 지갑을 제작하여 커뮤니티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이다.

모바일 지갑은 Blockstream 사의 Green 을 쓰면 된다. 심플하고, 보안이 정말 좋다.

좀 더 다양한 비트코인 지갑들을 살펴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자!

어떤 비트코인 지갑(월렛)을 사용하는게 좋을까? – Nifty Hefty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