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비트코인 지갑(월렛)을 사용하는게 좋을까?

비트코인 지갑은 생각보다 종류가 많다. 각 지갑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무엇을 선택해서 사용하는게 좋을지 알아보자.

비트코인 지갑의 종류를 알아보기 에 앞서..

거래소 지갑이 진짜 내 지갑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업비트 같은 거래소에서 구매한 뒤 계속 거래소 지갑에 방치 한다. 그런데 이 지갑은 실제로는 당신의 지갑이라고 보기 힘들다.

단 적인 예로, 복구코드 (Mnemonic Phrase) 12 자리 혹은 24자리를알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자

모르겠지? 처음 듣는 용어지? 그렇다면 그 지갑을 완전히 소유 했다고 말할 수 없다. 당신의 비트코인은 오직 거래소에 만든 ID와 비밀번호에 의지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소유한 비트코인을 완전히 컨트롤하고 안전하게 보관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지갑이 필요하다. 자 이제 비트코인 지갑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핫 월렛과 콜드 월렛 (Hot Wallet ? Cold Wallet?)

핫월렛-콜드월렛-함께-대칭으로 마주보는-아트워크

우선, 비트코인 지갑은 핫 월렛콜드 월렛으로 나뉜다. 구분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인터넷에 연결 안된게 콜드 월렛이고 나머지는 모두 핫 월렛이다.

핫 월렛의 예

  • 거래소 지갑 (업비트, 빗썸..)
  • 웹 지갑 (Coinbase..)
  • 모바일 지갑 (Green Wallet, Blue Wallet..)
  • 데스크탑 지갑 (Electrum, Exodus..)

콜드 월렛의 예

  • 하드웨어 지갑 (Trezor, Ledger Nano..)
  • 종이 지갑

비트코인 지갑의 종류

1. 웹 지갑(HOT)

웹지갑은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면된다. 그래서 접근성이 좋고 거래 및 Defi 가 편하다. 그러나 웹 특성 상 해킹이나 스캠의 리스크가 큰 편이다. 사고파는 거래소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는 곳이 많다. 추천하는 사이트는 아래 정도이다.

다른 지갑에 비해 보안이 취약할 수 있으니까 가능하면 2FA(2단계 보안 인증) 설정해 놓고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2. 모바일 지갑(HOT)

휴대폰 앱으로 다운 받아 사용한다. 언제 어디서나 잔고확인과 전송을 할수 있어 편리하다. 이것도 안전을 위해 ‘2FA’ 설정은 필수다.

추천하는 지갑을 아래에 적어보았다.

개인적으로는 Green 이 짱이라고 생각한다. 강력한 보안과 심플함. 그리고 주요기능들이 다 들어가 있다.
Exodus 지갑은 언제나 처럼 예쁘다.
프라이버시가 극도로 중요하다면 Samourai Wallet을 추천한다.

3. 데스크탑 지갑(HOT)

집에 있는 PC에 설치해서 쓰는 지갑이다. 장점으로는 휴대폰과는 다르게 물리적으로 잃어버릴일이 거의 없다. 다만 기본적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해킹의 위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최소한 백신 프로그램은 Internet Security급 이상으로 설치해서 잘 업데이트해 두자.

추천 할 만한 데스크탑 지갑은 아래와 같다.

디자인은 Exodus가 압도적이다. 뭔가 자산이 팍팍 늘어날것 같은 시크하고 사이버한 느낌이다ㅋㅋ (초보자에겐 무조건 이 지갑을 추천한다.)
Wasabi는 프라이버시를 굉장히 중요시 하는 지갑이다. 위에 모바일 지갑에서 얘기한 사무라이 월렛과 비슷한 계열이다. (고급 사용자에겐 이 지갑을 추천!)
Electrum은 MIT에서 만들었으며 빠르고 강력하지만 디자인이 안 예쁘다.
Bitcoin Core는 풀노드를 다운 받아 검증인이 될수 있다. 뭔가 비트코인 생태계의 일원이 된 기분을 얻을 수 있다.

4. 하드웨어 지갑(COLD)

제일 추천할 만한 형태의 비트코인 지갑이다. USB로 연결되는 작은 장치에 Private Key를 보관하게 된다. 거래할 때에만,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평소에는 안전한 장소에 오프라인으로 보관하면 된다. 호들러(비트코인 장기보유자)에게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추천 할 만한 하드웨어 지갑은 아래와 같다.

지갑마다 조금씩 다르지만,보통 1회용 받기 주소생성, PIN 잠금, 2FA 보안인증, 수수료 커스터마이징 등이 제공 된다.

많이 쓰이는 제품으로는 Trezor와 Ledger Nano 가 있다.
참고로 Ledger는 예전에 회사 고객의 정보가 담긴 데이터 베이스가 해킹당한 이력이 있다. 지갑 자체의 보안이 뚤린건 아니지만,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사기성 메일이 판을 쳤다고 한다. (관련기사 링크, 공식 홈페이지 사기메일 주의 안내) 과거의 일이고 비트코인 지갑자체의 문제는 아니었지만, 찜찜할수 있으니 선택전에 알아두고는 있자.

별 걱정하고 싶지 않으면 그냥 Trezor를 사면된다. 심플하고 너무 좋다.

이 중에서 어떤 하드웨어 지갑이 좋을지는 홈페이지에서 기능들을 알아보고, 자신의 니즈에 맞게 구입하면된다.
참고로, 중고제품은 조작 가능성이 있으므로 무조건 신제품을 사자. 알겠지?

5. 종이 지갑(COLD)

말 그대로 종이에 보관하는 지갑이다.
뭔가 컴퓨터나 휴대폰 같은 전자장치에 저장해야 될꺼같은데, 종이에 보관한다니까 신기하지?

아래 그림처럼 생긴걸 만들어서, 프린트 한뒤 장농에 보관해 놓으면 된다.

비트코인-종이지갑-샘플
비트코인 종이지갑의 예

완전히 오프라인 상태로 보관하기 때문에 해킹이고 뭐고 절대 접근 할 수 조차 없다!
그러나 이제는 문제가 오프라인에서 일어난다. 종이를 잃어버릴수도 있고, 집에 불이 나거나 좀도둑이 가져가 버리면 끝장이다! 그리고 의외로 가까운 사람이 실수로 버리거나, 가져갈 수 있다..

추천 비트코인 지갑 조합

만약 비트코인을 구매한뒤 몇년동안 거래할 생각이 없다면, 하드웨어 지갑에 저장하는게 제일 좋다. 비트코인이 꽤 많다면, 2개 이상의 하드웨어 월렛에 나눠서 저장하여 위험을 분산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장기보유도 하지만 일부분은 사용하거나 거래할생각이 있다면 하드웨어 지갑과 모바일지갑을 함께 사용 하면 된다.

오래 보관할 큰돈은 하드웨어 지갑.
가끔 거래할 작은 돈은 모바일 지갑.

이렇게 말이다.

지갑 종류별로 하나씩을 추천해 보자면 하드웨어 지갑은 Trezor(쿠팡 링크), 모바일 지갑은 Blockstream Green 을 추천 한다.

지갑을 구성을 잘 세팅해 놓으면, 앞으로 관리가 편해지니까 처음부터 잘 고려해서 비트코인을 보관하자!

본 포스팅은 구매 발생시 쿠팡에게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3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