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사용방법

비트코인을 조금 공부하다 보면 라이트닝 네트워크 라는 단어를 만나게 될거야. 근데 그게 뭐냐고? 원래 비트코인은 속도가 느리잖아? 근데 그걸 일반 신용카드 처럼, 결제를 빠르게 해주는 기능이야. 이런적인 내용은 집어 치우고 어떻게 사용 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라이트닝을 지원하는 지갑이 필요하다

비트코인라이트닝 비트코인은 서로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달라! 그래서 그걸 지원하는 지갑이 필요해. 라이트닝 기술은 비교적 태어난지 얼마 안된 기술이라, 모든 비트코인 지갑이 지원하지는 않아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굉장히 괜찮은 비트코인 모바일 월렛이 있는데, 그건 바로 블루 월렛이야! App Store에서 블루 월렛이라고 검색하면 나와!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으니까, 잘 보고 헷갈리지 말자~

Blue-Wallet-App-Icon
Blue Wallet App 아이콘

이 지갑에서 지갑을 생성할때 일반 월렛을 만들건지, 라이트닝 월렛을 만들건지 물어보거든? 이때 라이트닝을 선택하면되!

라이트닝 지갑 추가

짜잔~ 바로 지갑이 생성됬지? 이제 준비가 된거야.

라이트닝 월렛에 비트코인 충전하기

원래는 그냥 ‘비트코인 보내기’ 일텐데,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할때 사용하는게 주목적이기 때문에 라이트닝 지갑들은 ‘비트코인 충전하기’ 라는 용어를 흔하게 사용하더라구~!

좌층 상단에 Manage Funds(자금 관리하기) 버튼 보이지? 그걸 누른 다음에, ‘Refill with External Wallet(외부 지갑으로 재충전합니다’을 누르면 되. 그리고 나서 팝업되는 QR 주소로 비트코인을 보내면 이 비트코인 지갑에 비트코인이 충전될거야! (원래 Blue Wallet에 지갑이 있다면, 그냥 Refill(재충전)을 눌러서 원래 계좌에서 비트코인을 가져오면 됨)

또다른 라이트닝 월렛을 추천하자면..

그건바로, 월렛 오브 사토시야. 느낌있게 생겼지?
엄청 심플해서 사용하기 좋아.

앱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어.

Wallet-of-satoshi-App-Icon
Wallet of satoshi App

시작하면 이런 화면이 나타나지~

여기에 비트코인을 채우고 싶으면, Receive 아이콘을 누르면 되!
그럼 아래와 같은 하면이 나올거야~

너가 비트코인 지갑에서, 여기로 돈을 옮기는 거면, 위 그림 상단에 Lightning이 아니라 On-Chain을 누르고, 거기에 나오는 주소로 비트코인을 보내면되~ 0.3%의 작은 수수료가 있으니 참고해!

자 이제 비트코인 라이트닝네트워크를 사용할 준비가 됬어

이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비트코인을 넣어두었으니, 다른 라이트닝 주소로 송금을 할 수 있어. 실제로 보내보면 엄청 빨리 갈거야. 신용카드 쓰는것 처럼 바로 결제가 되! 한 2초 정도 걸리는 듯!
어때 엄청 편하지?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상점과 고객이 쉽게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어. 덕분에 결제도 빠르고 거래 수수료도 대폭 줄일수 있지~
다만, 여기에 큰 돈을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 우리가 일상생활을 위해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들고 다니는 돈 정도로 생각하자~ 많아도 100만원 이상은 오바인듯!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단점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설계상의 이유로 큰 금액은 결제 되지 않아. 수백만원이 최대야. 큰 금액을 결제하기에는 Liquid 비트코인 네크워크를 사용하는게 좋지~ (이건 얘기가 길어지니까 나중에 얘기하자.)

그리고 안정성이 비트코인 메인 네트워크에 비하면 떨어진다고 하더라구!

아직은 이제막 시작된 기술이므로 점차 좋은 방향으로 잘 발전되기를 기대해 보자!

댓글 2개

  1. 비트 결제하는곳이 늘어나서 흥미를 가지게 되어 찾아보던중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쉽게 잘 설명되어 초보자도 따라하겠습니다.^^
    전 일본이름이 싫어 블루월렛 깔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