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조금 남은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있는 비트코인을 원래 비트코인지갑으로 싸게 보낼수 있을까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비트코인을 사용하다 보면, 애매하게 돈이 남을 때가 있다. 그대로 라이트닝 월렛에 남겨놔도 되지만, 다시 원래 비트코인 지갑(On-Chain)으로 옮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비트코인을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온체인으로 옮기는 방법1 – 환전소 사용

환전소(Exchange)에서 라이트닝 네크워크 BTC 를 보내고 온체인(일반 네트워크)으로 BTC를 받는 방법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환전소 사이트는 아래 2개가 있다.

그런데 환전소는 수수료가 만만치 않다. 특히 작은 금액 일수록 더욱 그렇다. 0.0005 BTC (약 20달러)를 기준으로 환전했을때 수수료가 3~7%나 된다…! 띠용~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해 보자.

Fixedfloat의 BTC(라이트닝)-BTC(온체인) 환전 수수료율
Sideshift의 BTC(라이트닝)-BTC(온체인) 환전 수수료율. 개비싸다

비트코인을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온체인으로 옮기는 방법2 – 지원되는 지갑 사용

자체적으로 전환을 지원해주는 지갑이 있다. 환전소를 이용한 방법 보다 훨씬 리스크가 적고 수수료도 저렴하다.

Wallet of Satoshi

월렛 오브 사토시 앱. 이렇게 생김

예전에 내가 소개해 준적 있지? 이 앱에서는 라이트닝으로 가지고 있는 BTC를 온체인으로 내보낼때 수수료가 있어. 금액에 상관없이 8000 Satoshi야 BTC로 바꾸면 0.00008 BTC가 되겠네. 수수료율이 얼마냐구? 0.0005 BTC를 보냈을때 0.00042를 받게 되니까 수수료율은 무려 16%야. 그래서 이 지갑은 큰 금액을 옮기때 쓰는게 더 나아..
추천은 아니고 그냥 알려만 주는 거야… 나한테 뭐라구 하지마…

Muun

Muun Wallet 이렇게 생김

눈치 챘어?

얘가 오늘 주인공이야. 앱에서 따로 먹는 수수료가 없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있는 BTC를 온체인으로 옮길때 수수료를 내가 조정할수 있는데, 1사토시로 설정 할 수 있거든. 그러면 수수료가 250사토시 정도 나와. 이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타려면 당연히 내야 하는 최소 금액이니까. 없는 샘이나 마찬가지지.
진짜 개싸다. 얘를 이용하도록 하자.

Coinos

Coinos는 웹월렛이야. 위에 두개 처럼 앱은 따로 없어. 사이트로 접속하면되. 주소는 아래에 남겨둘게.

얘는 히든카드야. 아는 사람이 거의 없거든ㅎㅎ
매우 작은 규모의 인원으로 운영되고 있어. 사실 잘 운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어. 요즘은 설립자 트위터나 유튜브 활동이 그렇게 활성화 되어 있지 않거든.
참고로 그런게 리스크야 ㅎㅎ

그래도 내가 여기에 소개하는 이유는 Coinos가 매우 특이하기 때문이야. 일반BTC지갑과 라이트닝 BTC 지갑. 그리고 Liqiod BTC 지갑을 섞어놨어. 상호간에 별도로 운영자가 떼가는 수수료 없이 네트워크 요금만 지불하고 왔다리 갔다리가 가능해. 예를 들어, 비트코인 주소로 받아서, 내보낼때는 Liquid나 라이트닝 주소로 나가게 할 수 있지. 암튼 이야기가 좀 셌구나.

얘도 싸고 잘 작동 되니, 비트코인 생활에 가끔 활용해보면 좋을 것같아.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
오늘의 결론

Muun Wallet을 활용해라

이거임

혹시 satoshi가 뭔지 잘 모르거나, 비트코인 단위들에 대해 좀 헷갈린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자.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