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갓! 송금을 잘 못한 것 같은데, 어디에 연락해야 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컨펌 이상 난 경우 한 번 잘못 보낸 거래를 되 돌릴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전송할 때에는 평온하고 온전한 정신을 가지고 있을 때 실행해야 하며, 받는 사람의 주소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편리하기 때문에 최근에 사용한 주소 목록에서 클릭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럴때에도 주소를…
많은 분들이 처음 비트코인을 접할 때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바로 수수료예요.“받을 때도 수수료를 내야 하나요?” 라고 묻는 경우가 많아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수수료는 보낼 때만 내요.셀프 커스터디 지갑도 그렇고, 거래소도 마찬가지예요.비트코인을 받을 때는 내는 수수료가 전혀 없어요. 보관료는 있을까요? 이 부분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결론은 보관료도 없어요. 비트코인을 1년 동안 보관하건, 10년 동안 보관하건추가 비용은 전혀…
“제가 전송 수수료 좀 아낀다고, 너무 적은 수수료로 보냈어요. 그래서 그런지 컨펌이 계속 안나고 있습니다…이거 언제쯤 전송 되나요?” 사실, 저도 그런적이 많았어요. 전송이 되기야 되지만 기다리는 동안 정신 에너지 소모가 크더군요 ㅎㅎ 그래서 언제… 거래(Transaction)는 Mempool에 머물다가 수수료율 시세가 충분히 낮아지면 그때 포함 됩니다. (트랜잭션 만들때 설정한 수수료율이 2 sat/vB 라면, 시세가 2 이하로 떨어져야…
니모닉을 처음 접한 사람이라면 이런 생각을 해볼 수 있어요. “그냥 내가 단어 리스트를 보고 직접 고르면 안 될까?” 오늘도 결론부터 말할게요~! 안 돼요! 왜 직접 고르면 안 될까요? 인간은 스스로 완전히 랜덤(True Random) 하게 선택하는 데 적합하지 않아요.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패턴을 만들고, 선호도를 드러내는 존재예요. 즉, “내가 랜덤으로 고르겠다” 라고 해도 이미 편향이 들어가 버려요. ㅜㅜ…
비트코인 생성의 재료는 전기와 시간이다. 우선,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전기료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채굴로 보상 받는 비트코인의 갯수는 언제 채굴 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의 갯수는 점점 줄어들도록 설계되었다. 약 4년 마다 반감기가 찾아오고,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절대로 과거의 보상 갯수로 돌아갈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먼저 채굴한 사람이 견뎌낸 시간을…
우리가 부자가 되려면 얼마나 많은 비트코인이 필요 할까? 그런걸 계산해본 사람들이 있어서 여기에 소개하겠음 ‘너가 차지하고 싶은 부’ 를 ‘전세계의 부’로 나눈 다음 비트코인 총량을 곱하면, 너가 소유해야하는 비트코인 량을 계산할 수 있음. ‘전세계에 존재하는 부’의 합 = 400 Trillian 달러 (400조 달러) ‘내가 차지하고 싶은 부‘가 물론, 전세계의 모든 부가 비트코인으로 이전 됐을 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