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셀프 커스터디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기존의 아이디·패스워드 개념을 떠올리면서“이거 1년에 한 번 정도는 바꿔줘야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럴 필요가 없어요. 니모닉은 “최고 등급”의 비밀번호예요 니모닉은 그 자체로 최고 수준의 보안 체계예요.그리고 비트코인은 이미 궁극의 보안을 갖추고 있어서정기적으로 니모닉을 교체할 필요가 전혀 없어요. 👉 실제로 10년 전 비트코인…
비트코인 생성의 재료는 전기와 시간이다. 우선,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전기료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채굴로 보상 받는 비트코인의 갯수는 언제 채굴 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의 갯수는 점점 줄어들도록 설계되었다. 약 4년 마다 반감기가 찾아오고,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절대로 과거의 보상 갯수로 돌아갈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먼저 채굴한 사람이 견뎌낸 시간을…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하드웨어 월렛을 잃어버리면 비트코인도 잃어 버리는 건 아닐까?” 하는 거예요. 비트코인은 기계 안에 있는 게 아니에요 비트코인은 하드웨어 월렛이나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게 아니에요.비트코인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있고, 블록체인은 전 세계의 수많은 노드들이 항상 운영하고 있어요. 따라서 내가 기계를 잃어버리든, 휴대폰을 분실하든 비트코인은 여전히 블록체인에 안전하게 존재하고 있어요. 잃어버려도…
윤대통령의 계엄령 발표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빔📉을 맞았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의 하락과 회복으로, 차트는 테슬라 모양이 그려졌음 ㅋㅋㅋ 와 지금이니까 이렇게 웃지 그 당시에는 얼마나 놀랐는지 모르다 ㄷㄷ 진짜 패닉이자 카오스였다.😱 물론 내 비트코인은 안전하게 개인지갑에 있어서, 재산에 대한 동요는 없었음. (개인지갑 진짜 짱인거 같음ㅠㅠ) 그래도, 국가가 갑자기 이렇게 갑자기 급속도로 불안해지다니..😨 나의 평범한 일상이…
비트코인은 너도 알다시피 가격변동이 쥰내 심함. 그래서 언제사더라도 맘이 편하지가 않아ㅎㅎ 사기 전엔 곧 오를 꺼 같은데, 사고나면 여지없이 하락.. 이걸 무한 반복하는게 코인투자자의 운명이지ㅋㅋ그래서 내가 오늘 기가맥힌걸 하나 가져왔다. 들어봐. 만약 내가 폐급 예언가라면.. 그래 안 믿어야해. 나를 안 믿어야해.나는 항상 틀리니까, 지표를 과대평가하고 일론 머스크 트윗에 흥분이 되니까. 맨날 틀리는데 똑같은 방법을 고수한다면…
비트코인 지갑을 쓰다 보면 ‘패스프레이즈(13번째 단어)’라는 말을 자주 듣게 돼요. 뭔가 복잡하고 전문가들만 쓰는 기능 같지만, 보안에 좋다고 하니 무시하기도 어렵죠.그렇다면 초보자도 꼭 패스프레이즈를 써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초보라면 굳이 필요 없다” 입니다. 패스프레이즈가 필요 없는 이유 1️⃣ 12단어 니모닉만으로도 충분히 안전하다비트코인 지갑에서 제공하는 12단어 복구 문구(니모닉)는 이미 강력한 보안을 갖추고 있어요. 만약 이것만으로 불안정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