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하다가 가격이 많이 떨어지면 물타기하죠? 그거 우리만 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음.사실 정부가 물타기 제일 잘함 . 정부가 물을 타는 방식 정부가 어떻게 물을 타냐고요? 바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그 돈에다가 물을 타는 거예요. 즉, 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거죠. 언제 이런 일이 일어나냐고요? 바로 전쟁이 일어나거나 팬데믹 같은 대규모 위기가 닥쳤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분들이 처음 비트코인을 접할 때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바로 수수료예요.“받을 때도 수수료를 내야 하나요?” 라고 묻는 경우가 많아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수수료는 보낼 때만 내요.셀프 커스터디 지갑도 그렇고, 거래소도 마찬가지예요.비트코인을 받을 때는 내는 수수료가 전혀 없어요. 보관료는 있을까요? 이 부분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결론은 보관료도 없어요. 비트코인을 1년 동안 보관하건, 10년 동안 보관하건추가 비용은 전혀…
비트코인 생성의 재료는 전기와 시간이다. 우선,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전기료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채굴로 보상 받는 비트코인의 갯수는 언제 채굴 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의 갯수는 점점 줄어들도록 설계되었다. 약 4년 마다 반감기가 찾아오고,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절대로 과거의 보상 갯수로 돌아갈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먼저 채굴한 사람이 견뎌낸 시간을…
📍목차 업비트에서 내 지갑으로 비트코인 송금하는 방법 거래소(업비트, 빗썸)에 있는 비트코인은 언제든지 사고(업비트 파산, 전쟁 등)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해~ 그래서 오늘은 업비트에 있는 비트코인을 내 지갑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줄게. 이 글이 조금 길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내가 책임감을 가지고 아주 자세하게 작성했어.따라하기만 한다면 100% 너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니 잘 보고 따라해 보자 OK?…
지구에 있는 모든 국가를 여행해본 유명한 여행 유튜버가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 으로 48시간동안 생존하기” 란 제목으로 흥미로운 영상을 찍었다. 안그래도 비트코인이 법정화폐로 정식 인정된 이후 현지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하던 차에 유튜브 추천으로 보게 되었다. 다른건 모르겠지만, 비트코인 채택에 있어서는 부켈레는 정말 현명한 대통령이다. 엘살바도르를 계기로 앞으로 더욱 많은 국가에서 사용되었으면 좋겠다.
비트코인의 대중적 채택이 어느 정도 완료된 이후에는, 결국 ‘저축 수단’으로서의 기능만 남게 될 것이다. 즉, 먼저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초과 이익의 기회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애초에 그렇게 설계되었다. (Adoption이 그대로라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보상은 선형적이지 않고, 지수적으로 줄어들도록 설계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이 ‘저축 수단’으로 정착하기 전부터 모은 사람들이 얻게 되는 이익은 무슨 의미로 해석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