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다른 코인들과 구분되는 점은 뭘까?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가 ‘투명한 창조의 역사‘이다. 다른 코인들은 개발자이 엄청 해먹을 수 있는(?) 식으로 탄생이 된다. 처음에 사전 채굴을 해서 엄청 지분을 확보하고, 나중에 그 지분으로 때부자가 되는 것은 물론 POS 방식으로 계속 우위를 점한다. 비트코인은 말그대로 완벽한 창조를 했다.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무결하게 탄생시키기 위해 얼마나 세심하게 디자인…
많은 분들이 처음 비트코인을 접할 때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이 바로 수수료예요.“받을 때도 수수료를 내야 하나요?” 라고 묻는 경우가 많아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수수료는 보낼 때만 내요.셀프 커스터디 지갑도 그렇고, 거래소도 마찬가지예요.비트코인을 받을 때는 내는 수수료가 전혀 없어요. 보관료는 있을까요? 이 부분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결론은 보관료도 없어요. 비트코인을 1년 동안 보관하건, 10년 동안 보관하건추가 비용은 전혀…
2026년부터 암호화자산 자동정보교환체계(CARF)가 시작된다.그래서 많은 분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되나 고민하고 있다. 나 역시 고민해 보았고, 내가 생각한 옵션들은 아래와 같다. 옵션1. 새로운 니모닉을 만든다.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는 쉽지만, 사실 꽤나 번거로운 옵션이다. 오프라인 종이/철판을 하나 더 만들어야 하고, 사용자에 따라서, HWW(하드웨어월렛)도 한 개 더 필요 할 수 있다. 옵션2. BIP-85를 활용해서, 기존 니모닉으로부터 파생된 새로운 니모닉을…
비트코인의 대중적 채택이 어느 정도 완료된 이후에는, 결국 ‘저축 수단’으로서의 기능만 남게 될 것이다. 즉, 먼저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초과 이익의 기회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애초에 그렇게 설계되었다. (Adoption이 그대로라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보상은 선형적이지 않고, 지수적으로 줄어들도록 설계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이 ‘저축 수단’으로 정착하기 전부터 모은 사람들이 얻게 되는 이익은 무슨 의미로 해석해야…
기계가 불러주는게 아닌 직접 니모닉을 만들고자 한다면 아래의 옵션들을 고려 할 수 있어요. 1️⃣ 기계의 도움을 받는 방식 사용자가 오프라인에서 주사위를 굴리고,그 결과값을 하드웨어 월렛에 전달해서 (계산해준 값을 받아) 생성하는 방식이다. 하드웨어 월렛의 프로그램이 원래 의도대로 작동한다고 믿어야 한다.(코드를 검토해 볼 능력이 있거나, 링크된 검증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2️⃣ 완전 오프라인 환경에서 만드는 방식
우리가 부자가 되려면 얼마나 많은 비트코인이 필요 할까? 그런걸 계산해본 사람들이 있어서 여기에 소개하겠음 ‘너가 차지하고 싶은 부’ 를 ‘전세계의 부’로 나눈 다음 비트코인 총량을 곱하면, 너가 소유해야하는 비트코인 량을 계산할 수 있음. ‘전세계에 존재하는 부’의 합 = 400 Trillian 달러 (400조 달러) ‘내가 차지하고 싶은 부‘가 물론, 전세계의 모든 부가 비트코인으로 이전 됐을 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