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또다른 방식 (제이슨 로뤼 Feat.)

비트코인 단순한거 같으면서도 간단하게 설명하기가 어렵다.
기존에 없던 개념이고, 사용 사례도 많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최근에 해성처럼 등장한 비트코이너 제이슨 로뤼의 설명을 들어보자.최근에 들은 설명중에 가장 신선하다.

힘의 투사
비트코인은 물리적 비용 함수
비트코인은 돈이 아니다
추상적인 가상의 권력 계층 구조 = 지분증명(POS)
물리적 제약 때문에 보안이 달성된다

동영상을 업로드해 주신, @lifeisgoodBTC 님 감사합니다. : D

위 영상들을 통해 비트코인의 특성들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1. 디지털 세계는 현실을 모사한 허구에 가깝다.
    실제로 숟가락은 존재하지 않는다.(매트릭스 비유)
  2. 디지털 세계의 권한이란, 별거 없다. 특정사람에게 권한을 주면 그사람은 더 많은 정보에 접급하고 제어할 수 있다. (구글, 페이스북 관리자를 생각해봐라)
  3. 디지털 세계에서는 별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추상적인 권력 계층’을 사용하게 되었음. 개발자는 자기에게 가장 높은 권한을 설정하고, 전능한 왕으로써 군림한다.
  4. 비트코인은 물리적 비용 함수임
    현실의 물리적 비용(채굴에 사용되는 전기와 장비)을 사용해야 디지털 세계에서 증명된 가치로써 실존하게 됨
  5. ‘허가가 필요없는 통제구조’
    미국인들은 뭔가를 할때 러시아나, 북한,이란에게 허가를 구할 필요가 없음. (이게 진짜 권력) (곧 진정한 자유)
    비트코인은 허가가 필요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6. POS는 시스템적 착취 구조.
    POS는 발전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했던(실패했던) 시스템적 착취구조로 돌아가는 것임.

색다른 설명이지만, 어떤면에서는 마이클 세일러가 항상 얘기하던, ‘비트코인은 에너지다’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앞으로도 좋은 인사이트가 담긴 영상이 있다면 여기에 소개하도록 하겠음!

즐겨찾기와 공유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Similar Posts

  • |

    니모닉 12개 vs 24개

    셀프커스터디를 하고 두번째 지갑을 만들어 볼때 쯤 이런 질문이 들거예요! “흠~ 처음에 그냥 장치에서 불러주는거 12개 받아 적었는데… 이거 안전한거 맞아? 고작 단어 12개가 내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 줄 수 있는 거 맞음?” 네! 당연히 그런 생각이 들 수 있어요. 그런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2개도 충분히 안전하다! 입니다. 비트코인 해킹의 지름길 그럼 왜 그럴까요? 해커가 비트코인을…

  • 업비트에서 내 지갑으로 비트코인 송금하는 방법

    📍목차 업비트에서 내 지갑으로 비트코인 송금하는 방법 거래소(업비트, 빗썸)에 있는 비트코인은 언제든지 사고(업비트 파산, 전쟁 등)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해~ 그래서 오늘은 업비트에 있는 비트코인을 내 지갑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줄게. 이 글이 조금 길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내가 책임감을 가지고 아주 자세하게 작성했어.따라하기만 한다면 100% 너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니 잘 보고 따라해 보자 OK?…

  • |

    2024년 계엄빔을 바라보며 🤦‍♂️

    윤대통령의 계엄령 발표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빔📉을 맞았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의 하락과 회복으로, 차트는 테슬라 모양이 그려졌음 ㅋㅋㅋ 와 지금이니까 이렇게 웃지 그 당시에는 얼마나 놀랐는지 모르다 ㄷㄷ 진짜 패닉이자 카오스였다.😱 물론 내 비트코인은 안전하게 개인지갑에 있어서, 재산에 대한 동요는 없었음. (개인지갑 진짜 짱인거 같음ㅠㅠ) 그래도, 국가가 갑자기 이렇게 갑자기 급속도로 불안해지다니..😨 나의 평범한 일상이…

  • 화폐의 조건 (feat. 비트코인)

    화폐란 무엇일까 암호화폐 가상화폐 등등비트코인을 ‘화폐’라고들 한다. 그럼 우선 화폐의 조건이 뭔지 알아볼까? 아래의 기능과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화폐의 기능 가치 저장 교환의 매개체 가치 측정의 척도 지연 지불 기능 (가치교환이 시간적으로 즉각 이뤄지지 않아도 인정되는 속성. 예: 외상, 자동차 대출구매) 화폐의 속성 견고함 이동성 동일성 uniform 모조제작 불가능 나눔 가능 속성 제한된 공급…

  • 비트코인은 시간위에 누워있다

    비트코인 생성의 재료는 전기와 시간이다. 우선,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정당한 전기료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채굴로 보상 받는 비트코인의 갯수는 언제 채굴 했는냐에 따라 달라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상의 갯수는 점점 줄어들도록 설계되었다. 약 4년 마다 반감기가 찾아오고,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절대로 과거의 보상 갯수로 돌아갈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먼저 채굴한 사람이 견뎌낸 시간을…

  • |

    비트코인 ‘잘’ 사는 방법 오늘 썰푼다. (DCA 기법)

    비트코인은 너도 알다시피 가격변동이 쥰내 심함. 그래서 언제사더라도 맘이 편하지가 않아ㅎㅎ 사기 전엔 곧 오를 꺼 같은데, 사고나면 여지없이 하락.. 이걸 무한 반복하는게 코인투자자의 운명이지ㅋㅋ그래서 내가 오늘 기가맥힌걸 하나 가져왔다. 들어봐. 만약 내가 폐급 예언가라면.. 그래 안 믿어야해. 나를 안 믿어야해.나는 항상 틀리니까, 지표를 과대평가하고 일론 머스크 트윗에 흥분이 되니까. 맨날 틀리는데 똑같은 방법을 고수한다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