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년 1월 비트코인 반등! 찐반인가 아닌가

최근 비트코인이 급등했다.
흑흑 ㅜㅜ

계속 사 모아가는 내 입장에서는 매우 슬픈 일이다.

하락 추세선과 25주 이동평균선을 깔끔하게 뚫어 버렸다.

BTCUSD 주봉 차트. 보라색선은 25주 이평선(2023년 1월 22일)

트위터에서 하락을 보던 전문가(?) 들도 이제는 방향을 바꿔 상승을 보고 있다. (물론 일부는 하락을 고수하고 있음)
트위터에서는 주로, 24k 까지를 저항선으로 보고 있으며, 한번에 직선으로 가지는 않고 한번 꺽였다가 갈 것으로 예상 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은 거의 흔들림 없이 아주 기가맥히는 마치 누가 그려놓은 것 마냥 Art 느낌으로 올라가고 있다.

BTCUSD 일봉 차트 (2023년 1월 22일)

11월초 FTX 사태 때의 하락을 무시하고 그냥 그것보다 더 높이 오르고 있다. 아직 아무것도 해결된게 없는데 말이다 ㅋㅋㅋㅋ

아 물론 CPI 수치가 적당히 나오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가 빠지고, FED가 기준금리를 덜 빡세게 올릴거란 기대감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주식이 오르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굉장히 씨게 오버해서 오른 느낌이 있다. 마치, CPI수치나 이런걸 핑계로 세력이 맘먹고 올리는 것 같다.

내가 찐반이 아니라고 생각 하는 이유

내가 찐 바닥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중에 제일 강력한 것은 바로. ETHBTC 가격이다. ETH와 BTC의 교환비율이 지금은 0.071 선인데 난 이게 진짜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

너무 높다 0.05 정도는 되야 (알트가 개털려야) 찐 하락이라고 생각한다.

(1번) BTCUSD 주봉 차트 (2023년 1월 22일)
(2번) ETHBTC 주봉 차트 (2023년 1월 22일)

위에 두 차트를 봐라.

1번 그래프에서 지난 대호황기인 2021년 4월,11월을 유심히 보길 바란다. 그리고, 2번 그래프를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많이 내려왔는데 반해 알트코인 대장인 이더리움의 ETHBTC 가격은 대호황기랑 별 차이가 없다.

아 물론, POW->POS 전환 성공했지! 알지!
근데 그래도 그렇지 진짜 너무 안떨어졌다. 2번 그래프만 보면 비트코인 가격이 나락갔는 줄도 모르겠다. 진쨔..

2018년 초 하락기를 보면, ETHBTC의 가격이 쭉 빠진다. 꿈같은 미래와 알트코인들의 환상이 깨지면서 나오는 당연한 현상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나는 지금이 비트코인 찐 바닥은 아니라고 본다.

한바탕 쏵~ 청소가 된다음에 달려야 된다.

그래서, 지금은 비트코인 사면 안됨?

아니지. 사야되는 시기는 맞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지금이 분명 싼 가격은 맞다.

모아가는 느낌으로 계속 사둬야 하는 시기다.
다만, 한방에 살 타이밍은 아니라는 말이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매우 큰 자산이다.
그 말은 즉, 한번 사면 존나 오래 들고 있어야 수익을 본다는 얘기다.
뉴스에 비트코인이 1억을 뚫었다는 뉴스 보기전에.. 시장 상황이 처참할때.. 이럴때.. 저렴하게 사두자.

Similar Posts

  • 비트코인 100k 축하!

    2024년 12월 5일 비트코인이 드디어 100k에 도달 했습니다. 와우~ 동료들이랑 점심먹고 있었는데, 친구한테 연락이 와서 보니 100k를 갑자기 뚫어버렸더라구요~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와 100k를 넘다니.. 3월에 1억을 넘길때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12월에 100k를 넘어버리네요. 얼마전엔 계엄령을 걱정했는데, 이제는 100k 라니… 다이나믹한 12월입니다 ㅋㅋ 아마 다음 흥분지점(?)은 1BTC = 한화 2억 이 될것 같네요그 다음엔 1BTC = 200k…

  • |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또다른 방식 (제이슨 로뤼 Feat.)

    비트코인 단순한거 같으면서도 간단하게 설명하기가 어렵다.기존에 없던 개념이고, 사용 사례도 많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최근에 해성처럼 등장한 비트코이너 제이슨 로뤼의 설명을 들어보자.최근에 들은 설명중에 가장 신선하다. 동영상을 업로드해 주신, @lifeisgoodBTC 님 감사합니다. : D 위 영상들을 통해 비트코인의 특성들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색다른 설명이지만, 어떤면에서는 마이클 세일러가 항상 얘기하던, ‘비트코인은 에너지다’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 Virtual Box로 비트코인 풀노드 서버 만들기

    목적 나는 비트코인 풀노드 서버를 돌리고 개인지갑(green,blue, trezor)을 연결시켜보고 싶었다. 이유 방법찾기 풀노드를 돌리는 방법을 알아보니 아래 같은 방법들이 있었다. BTCsession도 소개했고, 많은 사람들이 엄브렐을 사용하는것 같았다. 그리고 뭔가 덜 기술적이어도 작동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리눅스+업브레레 조합으로 가는 걸로 선택했다. 그러나 리눅스 컴퓨터가 없으니, Oracle virtual box에서 실행해 보기로 한다. 리눅스는 어떤걸 쓰는게 좋을까 서버로는…

  • 사토시는 사전채굴을 했나? (Feat. 완벽한 창조)

    비트코인이 다른 코인들과 구분되는 점은 뭘까?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가 ‘투명한 창조의 역사‘이다. 다른 코인들은 개발자이 엄청 해먹을 수 있는(?) 식으로 탄생이 된다. 처음에 사전 채굴을 해서 엄청 지분을 확보하고, 나중에 그 지분으로 때부자가 되는 것은 물론 POS 방식으로 계속 우위를 점한다. 비트코인은 말그대로 완벽한 창조를 했다. 사토시가 비트코인을 무결하게 탄생시키기 위해 얼마나 세심하게 디자인…

  • |

    비트코인, 왜 먼저 들어간 사람이 보상받는가

    비트코인의 대중적 채택이 어느 정도 완료된 이후에는, 결국 ‘저축 수단’으로서의 기능만 남게 될 것이다. 즉, 먼저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초과 이익의 기회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애초에 그렇게 설계되었다. (Adoption이 그대로라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보상은 선형적이지 않고, 지수적으로 줄어들도록 설계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이 ‘저축 수단’으로 정착하기 전부터 모은 사람들이 얻게 되는 이익은 무슨 의미로 해석해야…

  • 비트코인이 채굴 보상이 6.25 일때 의미

    내가 만약 현재 6.25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고 할 때 이것의 의미는. 전세계 비트코인을 채굴하는데 쓰이는 전기량의 10분 치를 내가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음 반 감기에는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20분 치를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다음 반감기는 40분.그 다음 반감기에는 80분이다. 전세계 체굴자들이 10분 동안 전력을 다해 비트코인 보상을 찾기 위해…

2 Comments

  1. 안녕하세요! 1억 정도 시드 있는 20대 중반 투자 관심있는 사람 입니다! 글들이 너무 좋아서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 혹시 같이 대화 나눌 수 있는 카톡방이나 디스코드방 같은 게 있을까요?! 예전 글들을 보니 이번에도 확실한 저점 시기를 완벽하게 맞추셨더라구요.. 너무 신기했습니다ㅎㅎ 글들 정독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1.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새롭게 카카오톡 오픈채팅방(비트코이너 라운지)을 만들어 봤습니다.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교환하면 좋을 것 같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