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송금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결코 싸지 않아. 그래서 비트코인의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지 ㅜ.ㅜ 그런데 우리가 몇가지만 배워 두면 앞으로 수수료를 많이 아낄수 있을거야!

우선, 지갑을 잘 골라야 한다

어떤 지갑은 ‘추천 수수료’가 정해져서 그대로 보내버리는데가 있는데 대부분 비싸 (예를 들어, Exodus 지갑)
그리고, 어떤 지갑은 ‘느림, 중간, 빠름’ 중에서 내가 골라서 보낼 수 있는데 당연히 빠른걸 선택할 수록 수수료는 더 비싸지 >_<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커스텀 수수료’ 기능이 있는 지갑들이야. (Blockstream Green 이나, Blue Wallet 같은 모바일 지갑들. 그리고 Trezor 나 Nano 같은 하드웨어 지갑들)
내가 급하지 않으면 수수료를 싸게 붙여서 전송할수 있거든!

자, 이제 지갑이 준비됬으면 어떻게 적정 수수료를 알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자.

What the Fee 사이트에서 적정 수수료 찾는법

What the Fee(바로가기) 라는 사이트에서는 실시간으로 적절한 수수료를 체크해 볼수 있어.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거야.

WhatTheFee.io 접속하면 나오는 화면

세로축예상 전송시간 이고 가로축이 그 시간안에 전송될 확률이야.
어때 심플하지?

물론 저기에 써있는 수수료는 satoshi 단위이고, 전송 사이즈 (약 300 vbyte)에 곱해야 총 금액이 나와.

그럼, 이중에서 어떤 걸 전송 수수료로 선택하면될까?

상황에 따라 골라쓰는 비트코인 수수료

정말로 등급이 존재하는건 아니고, 내가 경험을 토대로 정한거야.

  • 정말 급할때는 S 클래스 (1시간 이내)
  • 당일에 적당히 빨리 보내고자 할땐 A 클래스 (4시간 이내)
  • 일반적인 거래를 할때는 B 클래스 (하룻밤 자고 일어나면 완료되는 느낌)
  • 좀 느려도 상관없을때 또는 송금 금액이 작아서 수수료가 아까울때 C클래스 (~3일)
  • 많이 늦어도 진짜 상관 없을때 D 클래스

예를들어, 위 실시간 상황에서 적당히 빨리 보내고싶으면, 클래스B를 선택! 지갑에서 비트코인을 보낼때 수수료를 13으로 설정하면되지.
그럼 수수료 총 가격은?

300 vByte x 13 satoshi/vByte = 3900 satoshi
(비트코인 시세 4,000만원일때, 한화로 1,560원)

어때 쉽지~?

Bitcoin Congestion Manager 사이트에서 적정 수수료 찾는법

이 사이트에서는 추천 수수료를 조금 더 쉽게 선택하게 알려준다~
위에서 소개했던 What The Fee 가 조금 귀찮다면, 여기를 이용하자!

이 사이트에선 추천 수수료가 굵은 글자로 표시 되어 있는 ‘Fee Rate’ 를 선택하면되! 아래 예시에서는 sat/vB 1.015 라고 되어 있지? 그럼, 올림해서 2를 수수료로 선택하면되!

비트코인 수수료 추천 예시

만약 굵은 글자가 여러개 있다면, 그 중 너가 급한정도에 따라 선택하면되. 나는 굵은 글자 중 아래에 있는 걸 선택하는 편이야.


혹시 satoshi가 뭔지 잘 모르거나, 비트코인 단위들에 대해 좀 헷갈린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자.

비트코인의 단위를 알아보자

Similar Posts

  • 업비트 출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업비트로 입금을 받을 때는 무료이지만, 코인이나 돈을 빼려고 하면 수수료가 든다는 건 알고 있지? 그런데 업비트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찾으려고 하면 꽁꽁 숨겨져 있어서 찾기가 힘들거야. 그래서 내가 준비했어. 업비트 한화 출금 수수료 은행(케이뱅크)로 돈을 인출하고 싶다면, 수수료 1,000원이 필요해. 그렇게 큰 금액 아니니, 필요할때 언제든지 출금하자 🙂업비트 같은 거래소에 오래 두는게 오히려, 자꾸 투자에 얽매이게…

  • |

    정부의 물타기 마법 – 우리의 돈은 어떻게 희석되는가

    주식을 하다가 가격이 많이 떨어지면 물타기하죠? 그거 우리만 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음.사실 정부가 물타기 제일 잘함 . 정부가 물을 타는 방식 정부가 어떻게 물을 타냐고요? 바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그 돈에다가 물을 타는 거예요. 즉, 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거죠. 언제 이런 일이 일어나냐고요? 바로 전쟁이 일어나거나 팬데믹 같은 대규모 위기가 닥쳤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자 오늘은 비트코인을 송금할때 수수료가 얼마나 나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국내 거래소 출금 수수료 보통 업비트나 바이낸스 같은 거래소에서는 출금시 ‘출금 수수료’ 를 받아. 그리고 그 가격이 꾀 비싸ㅠㅠ 대부분의 국내 거래소는 0.0008BTC 야. 굉장히 비싸지?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약 1억이니까.. 한국돈으로 80,000원인 셈이지. 흐억 내 돈 ㅠㅠ 그럼 거래소에서 출금할때 말고,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송금…

  • 비트코인 100k 축하!

    2024년 12월 5일 비트코인이 드디어 100k에 도달 했습니다. 와우~ 동료들이랑 점심먹고 있었는데, 친구한테 연락이 와서 보니 100k를 갑자기 뚫어버렸더라구요~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와 100k를 넘다니.. 3월에 1억을 넘길때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12월에 100k를 넘어버리네요. 얼마전엔 계엄령을 걱정했는데, 이제는 100k 라니… 다이나믹한 12월입니다 ㅋㅋ 아마 다음 흥분지점(?)은 1BTC = 한화 2억 이 될것 같네요그 다음엔 1BTC = 200k…

  • 왜 지금 비트코인인가

    통화의 가치가 떨어진다 통화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고 있어.근데 엄청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우린 잘 느끼지 못하지. 하지만 옛날 아이스크림 가격이 200원이었던걸 생각해보면 대충 내가 무슨말을 하려는지 알거야. 시간이 자날수록 ‘구매력’ 이 계속 떨어져서 같은 돈이지만 할수 있는게 점점 없어져. 동전안쓴지 오래되었지? 카드 때문에 그런걸까..? 그것도 맞아 근데 동전으로는 정말 할수 있는게 많지 않아…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

  •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건 무슨 뜻 인가요?

    비트코인을 접한지 오래 되었고, 제대로된 곳에서 정보를 얻고 있다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은 셀프커스터디를 해야한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봣을 거야. 그런데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 내가 쉽게 설명해 줄께. 걱정 말고 따라와~! 셀프 커스터디(Self Custody)의 의미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 말은 쉽게 말해서 ’내가 직접 관리한다‘는 말이야. 아니~ 지금도 업비트로 로그인해서 보내고 받고 사고 팔고 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