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너리로-표현된-비트코인-흑백-미술품

왜 지금 비트코인인가

통화의 가치가 떨어진다

통화의 가치는 계속 떨어지고 있어.
근데 엄청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우린 잘 느끼지 못하지.

하지만 옛날 아이스크림 가격이 200원이었던걸 생각해보면 대충 내가 무슨말을 하려는지 알거야. 시간이 자날수록 ‘구매력’ 이 계속 떨어져서 같은 돈이지만 할수 있는게 점점 없어져.

동전안쓴지 오래되었지? 카드 때문에 그런걸까..? 그것도 맞아 근데 동전으로는 정말 할수 있는게 많지 않아…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 한잔 먹으려면 500원짜리 동전 8개랑 100원짜리 1개가 필요하지.

꽉잡아 이제 시작이야

코로나로 미국을 비롯한 각 정부에서 돈을 엄청 풀어버린건 알지?

이게 진짜 어마어마해. 자세한 숫자는 뉴스에서 읽도록 하고, 여기에 그림 한장을 보여줄게

대충 8년치를 코로나 기간동안 한방에 풀었어ㅋㅋ 스팀팩을 맞은거지.

부동산이나 주식시장 불타오르는것도 근본적으로 이런 이유가 깔려있어. 정말로 올랐다기 보다는 헤엄치는 수영장의 물높이가 올라간야. 그래서 올라간 것처럼 보이는거고.

시간에-따라-감소하는-미국-달러의-구매력-그래프

위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달러의 구매력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어.

비트코인이 잘 하는 것

자 이제 본론이야.

비트코인은 총 발행 갯수가 정해져 있어. 정부가 필요하다가 마구 찍어낼수가 없지. 다른 말로 하면, 누군가 함부로 가치를 떨어뜨릴 수 없게 설계 되어 있지. 그래서 가치저장을 짱 잘해.

탈중앙화 되어 있어서, 발행량을 늘리는 주체가 없지. 딱 2100만개 까지만 비트코인이 생성되고 끝이야. 여기에서 다른 알트들과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

그래서 지금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을 이유를 말해보자면 2가지 정도야

  • 양적완화에 따른 인플레이션 리스크 헷징 (위험 회피)
  • 명목화폐(달러,원화) 대비 비트코인의 가치절상에 따른 수익 기대

한 문장으로 이어서 써보면 이정도가 되겠네.

“돈이 휴지조각이 될 리스크가 높아진 환경에서, 똑똑한 경제참여자들이 비트코인으로 자산을 옮김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격상승이 기대됨”

근데 넘 비싸지 않음?

지금 주변을 둘러봐바

비트코인에 대해 얘기했을때 부정적인 사람이 훨씬 많지? 긍정적인 사람들도 정말 신뢰를 갖고 있는 사람은 드물어.

그래서 지금이 시작해도 좋을 ‘나름 초기단계’ 라는거야

시간이-지남에-따라-증가하는-비트코인의-가격-그래프

나중에 편의점이나 이마트에서 결재가 되고, 카카오톡처럼 대부분이 월렛을 가지고 있을 시기가 도래하면..

엄.. 그땐 큰 시세차익을 얻을 목적의 투자로는 좀 늦었다고 생각해

근데 비트코인 화폐라고 보기엔 너무 문제 많지 않음?

결제나 변동성 얘기는 글이 너무 길어졌으니까 다음에 하자! 🙂

Similar Posts

  • 심플한 비트코인 가격 확인 사이트

    멋진 비트코인 가격체크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하려고 해! 너넨 가격 체크 어떻게해? 업비트? 아니면 트레이딩 뷰? 둘 다 좋지만, 난 요즘 여기가 맘에 들더라구! https://btc-price.web.app 우선, 장점을 소개해 볼께 1. 비트코인 only 알트코인 따위 취급안해 ^^그래서 비트가격 보러와서, 도지(DOGE), 리플(XRP)이 폭등하는거 보고 마음 흔들릴 일이 아예 없음! 2. 차트는 대~충 느낌만 가져가 1일, 1주, 1월, 1년…

  • 니모닉 코드를 해킹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아보자

    암호화폐 월렛을 생성하면 백업단어라고 해서 12개 또는 24개 단어를 받아적는다. 나는 이게 해킹하기 너무 쉬운건 아닌지 걱정이 됐다. 그래서 니모닉 코드를 해킹하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 계산해 봤다. 얼핏 생각하기에,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써서 무차별 대입 공격 (brute force attack)을 한다면 금방 무너뜨릴 수 있을 것만 같았다. 니모닉 코드 해킹 얼마나 걸리니? 그런데 알고보니 정말…

  •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건 무슨 뜻 인가요?

    비트코인을 접한지 오래 되었고, 제대로된 곳에서 정보를 얻고 있다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은 셀프커스터디를 해야한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봣을 거야. 그런데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 내가 쉽게 설명해 줄께. 걱정 말고 따라와~! 셀프 커스터디(Self Custody)의 의미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 말은 쉽게 말해서 ’내가 직접 관리한다‘는 말이야. 아니~ 지금도 업비트로 로그인해서 보내고 받고 사고 팔고 다…

  • 비트코인 100k 축하!

    2024년 12월 5일 비트코인이 드디어 100k에 도달 했습니다. 와우~ 동료들이랑 점심먹고 있었는데, 친구한테 연락이 와서 보니 100k를 갑자기 뚫어버렸더라구요~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와 100k를 넘다니.. 3월에 1억을 넘길때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12월에 100k를 넘어버리네요. 얼마전엔 계엄령을 걱정했는데, 이제는 100k 라니… 다이나믹한 12월입니다 ㅋㅋ 아마 다음 흥분지점(?)은 1BTC = 한화 2억 이 될것 같네요그 다음엔 1BTC = 200k…

  • |

    비트코인, 왜 먼저 들어간 사람이 보상받는가

    비트코인의 대중적 채택이 어느 정도 완료된 이후에는, 결국 ‘저축 수단’으로서의 기능만 남게 될 것이다. 즉, 먼저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초과 이익의 기회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애초에 그렇게 설계되었다. (Adoption이 그대로라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보상은 선형적이지 않고, 지수적으로 줄어들도록 설계되어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이 ‘저축 수단’으로 정착하기 전부터 모은 사람들이 얻게 되는 이익은 무슨 의미로 해석해야…

  •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 절약하는 방법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결코 싸지 않아. 그래서 비트코인의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지 ㅜ.ㅜ 그런데 우리가 몇가지만 배워 두면 앞으로 수수료를 많이 아낄수 있을거야! 우선, 지갑을 잘 골라야 한다 어떤 지갑은 ‘추천 수수료’가 정해져서 그대로 보내버리는데가 있는데 대부분 비싸 (예를 들어, Exodus 지갑)그리고, 어떤 지갑은 ‘느림, 중간, 빠름’ 중에서 내가 골라서 보낼 수 있는데 당연히 빠른걸 선택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