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자 오늘은 비트코인을 송금할때 수수료가 얼마나 나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국내 거래소 출금 수수료

보통 업비트나 바이낸스 같은 거래소에서는 출금시 ‘출금 수수료’ 를 받아. 그리고 그 가격이 꾀 비싸ㅠㅠ
대부분의 국내 거래소는 0.0008BTC 야.

굉장히 비싸지?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약 1억이니까.. 한국돈으로 80,000원인 셈이지. 흐억 내 돈 ㅠㅠ

그럼 거래소에서 출금할때 말고,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2. 일반적인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

이건 거래소 지갑 말고, 그 밖에 존재하는 ‘진짜 비트코인 지갑‘(개인지갑)을 사용할때 해당되는 얘기야.

우선, 수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자

좀 어려운 개념인데 내가 쉽게 설명해 볼게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 = vbyte size X 수수료율(satoshi/vbyte)

보통의 비트코인 거래(Transaction)는 200~400vByte 정도의 size 이고, 수수료율은 vbyte당 1~200 satoshi 사이에서 움직여.

예를들어, byte size가 250 byte이고 수수료율이 10 sats/vbyte 라면 250byte x 10 =2,500 satoshi 가 최종 수수료가 되는 거지!
그럼, 비트코인 시세가 4,000만원일때 약 1,0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어.

위에서, 수수료율을 내가 임의로 10 사토시로 정했는데, 이건 너가 맘대로 정할 수 있어. 1도 가능하고 200도 가능해. 그냥 너의 상황(급한지 안급한지)에 따라서, 수수료율 시세대비 비싸게 내거나 싸게 낼 수 있지!

수수료율의 시세가 항상 변한다는걸 명심하자.
시장이 뜨거울때는 150sats/vB 정도 지불해야 하기도 하고,
지금 같이 차가울때는 1sats/vB 만 지불해도, 순식간에 보내지거든.
일부러 비싼 수수료로 보낼 필요는 없잖아?

비트코인 수수료율을 나타낸 그림

나의 수수료 지불 기준

나는 보통 10 사토시 이하로만 수수료를 지불해.
별로 안급하거든 하핫~

그럼 하루 정도 지나면 거의 도착해 있더라구. (물론 요즘은 수수료가 엄청 싸서, 수수료를 1sat/vB 만 지불해도 한시간 안에 전송 가능해ㅋㅋ)

비트코인 수수료 시세를 실시간으로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실시간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 확인 사이트

오늘은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에 대해 알아봤어!

내 설명이 많이 부족했을지도 모르겠다 ㅜ.ㅜ
비트코인은 조금만 깊게 들어가도 좀 어려운 면이 있네..

비트코인 수수료 관련해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보자!

Understanding bitcoin transaction fee per byte (metamug.com)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도움이 되었다면 뉴스레터도 구독해보세요.

Similar Posts

  • |

    수수료를 너무 적게 넣었어요. 이거 언제 전송 될까요?

    “제가 전송 수수료 좀 아낀다고, 너무 적은 수수료로 보냈어요. 그래서 그런지 컨펌이 계속 안나고 있습니다…이거 언제쯤 전송 되나요?” 사실, 저도 그런적이 많았어요. 전송이 되기야 되지만 기다리는 동안 정신 에너지 소모가 크더군요 ㅎㅎ 그래서 언제… 거래(Transaction)는 Mempool에 머물다가 수수료율 시세가 충분히 낮아지면 그때 포함 됩니다. (트랜잭션 만들때 설정한 수수료율이 2 sat/vB 라면, 시세가 2 이하로 떨어져야…

  •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8가지 방법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팁들을 몇가지 소개한다. 대부분 간단한 것들이니 현실에도 적용해 보자~ 1. 복구단어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비트코인 지갑을 만들었다면, 12개의 단어 또는 24개의 단어를 받아 적었을 것이다. 그걸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만일을 위한 대비책이다. 그 단어가 다른사람에게 노출되면, 지갑을 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핸드폰으로 화면을 캡쳐하거나 사진으로 보관해두면 절대 안된다. 무조건 오프라인에 보관하자….

  • |

    정부의 물타기 마법 – 우리의 돈은 어떻게 희석되는가

    주식을 하다가 가격이 많이 떨어지면 물타기하죠? 그거 우리만 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음.사실 정부가 물타기 제일 잘함 . 정부가 물을 타는 방식 정부가 어떻게 물을 타냐고요? 바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그 돈에다가 물을 타는 거예요. 즉, 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거죠. 언제 이런 일이 일어나냐고요? 바로 전쟁이 일어나거나 팬데믹 같은 대규모 위기가 닥쳤을 때입니다. 예를 들어,…

  • 비트코인 100k 축하!

    2024년 12월 5일 비트코인이 드디어 100k에 도달 했습니다. 와우~ 동료들이랑 점심먹고 있었는데, 친구한테 연락이 와서 보니 100k를 갑자기 뚫어버렸더라구요~기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와 100k를 넘다니.. 3월에 1억을 넘길때도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 12월에 100k를 넘어버리네요. 얼마전엔 계엄령을 걱정했는데, 이제는 100k 라니… 다이나믹한 12월입니다 ㅋㅋ 아마 다음 흥분지점(?)은 1BTC = 한화 2억 이 될것 같네요그 다음엔 1BTC = 200k…

  • 비트코인 vs 알트코인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무엇을 사야 할까? 나름 안전을 추구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어떤 코인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해 봤다. 답을 먼저 얘기하자면, 결국 비트코인을 사야한다. 비트,알트 그거 뭐 비슷한거 아님? 아니야. 꽤 달라.비트코인은 비교적 단순해. 금액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이 딱 하나 있지. 근데 알트코인들은 비전들이 겁나 많아, 대표적으로 이더리움(ETH)은 스마트 컨트랙트(엄청 좋아보임) 기능도 있고, 스톰엑스 코인은…

  • 업비트 출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업비트로 입금을 받을 때는 무료이지만, 코인이나 돈을 빼려고 하면 수수료가 든다는 건 알고 있지? 그런데 업비트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찾으려고 하면 꽁꽁 숨겨져 있어서 찾기가 힘들거야. 그래서 내가 준비했어. 업비트 한화 출금 수수료 은행(케이뱅크)로 돈을 인출하고 싶다면, 수수료 1,000원이 필요해. 그렇게 큰 금액 아니니, 필요할때 언제든지 출금하자 🙂업비트 같은 거래소에 오래 두는게 오히려, 자꾸 투자에 얽매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