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자 오늘은 비트코인을 송금할때 수수료가 얼마나 나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국내 거래소 출금 수수료

보통 업비트나 바이낸스 같은 거래소에서는 출금시 ‘출금 수수료’ 를 받아. 그리고 그 가격이 꾀 비싸ㅠㅠ
대부분의 국내 거래소는 0.0008BTC 야.

굉장히 비싸지?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약 1억이니까.. 한국돈으로 80,000원인 셈이지. 흐억 내 돈 ㅠㅠ

그럼 거래소에서 출금할때 말고,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는 얼마일까?

2. 일반적인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

이건 거래소 지갑 말고, 그 밖에 존재하는 ‘진짜 비트코인 지갑‘(개인지갑)을 사용할때 해당되는 얘기야.

우선, 수수료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보자

좀 어려운 개념인데 내가 쉽게 설명해 볼게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 = vbyte size X 수수료율(satoshi/vbyte)

보통의 비트코인 거래(Transaction)는 200~400vByte 정도의 size 이고, 수수료율은 vbyte당 1~200 satoshi 사이에서 움직여.

예를들어, byte size가 250 byte이고 수수료율이 10 sats/vbyte 라면 250byte x 10 =2,500 satoshi 가 최종 수수료가 되는 거지!
그럼, 비트코인 시세가 4,000만원일때 약 1,0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어.

위에서, 수수료율을 내가 임의로 10 사토시로 정했는데, 이건 너가 맘대로 정할 수 있어. 1도 가능하고 200도 가능해. 그냥 너의 상황(급한지 안급한지)에 따라서, 수수료율 시세대비 비싸게 내거나 싸게 낼 수 있지!

수수료율의 시세가 항상 변한다는걸 명심하자.
시장이 뜨거울때는 150sats/vB 정도 지불해야 하기도 하고,
지금 같이 차가울때는 1sats/vB 만 지불해도, 순식간에 보내지거든.
일부러 비싼 수수료로 보낼 필요는 없잖아?

비트코인 수수료율을 나타낸 그림

나의 수수료 지불 기준

나는 보통 10 사토시 이하로만 수수료를 지불해.
별로 안급하거든 하핫~

그럼 하루 정도 지나면 거의 도착해 있더라구. (물론 요즘은 수수료가 엄청 싸서, 수수료를 1sat/vB 만 지불해도 한시간 안에 전송 가능해ㅋㅋ)

비트코인 수수료 시세를 실시간으로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실시간 비트코인 전송 수수료 확인 사이트

오늘은 비트코인 송금 수수료에 대해 알아봤어!

내 설명이 많이 부족했을지도 모르겠다 ㅜ.ㅜ
비트코인은 조금만 깊게 들어가도 좀 어려운 면이 있네..

비트코인 수수료 관련해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보자!

Understanding bitcoin transaction fee per byte (metamug.com)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도움이 되었다면 뉴스레터도 구독해보세요.

Similar Posts

  • 비트코인은 언제 사야해? (feat. 반감기)

    비트코인은 언제 사는 게 가장 좋을까? 비트코인 가격은 눈 깜빡할 사이에 엄청 오르다가도 갑자기 한두 시간 만에 수십 퍼센트씩 빠지기도해. 비트코인의 매력이자,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부분이지~ 오늘은 그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언제가 가장 좋은 비트코인 매수 시기 인지 알아 보자- 비트코인 반감기는 코인의 가치를 상승시킨다 우선 아래 그림을 보자. 표의 가장 윗쪽을 보면, 2009~2013년 까지는…

  • 비트코인 0원 된다 ㅋㅋㅋㅋㅋㅋㅋ

    요즘 뉴스에 도배된 기사 제목이다. “비트코인 = 0원“!! 와 진짜 헤드라인 잘 뽑았다~ 클릭 안 할 수가 없잖아 ㅋㅋ 빌게이츠도 그렇고 투자를 알만한 사람들이 도대체 왜 이럴까?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유진 파마 미국 시카고대 교수를 비롯해 빌 게이츠, 하워드 막스 오크트리캐피털 회장 등이 가상자산 회의론을 밝혔다. 일단 위 기사에서 언급된 인물들의 나이를 알아보자. 비트코인이 가치 없다고…

  •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8가지 방법

    비트코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팁들을 몇가지 소개한다. 대부분 간단한 것들이니 현실에도 적용해 보자~ 1. 복구단어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비트코인 지갑을 만들었다면, 12개의 단어 또는 24개의 단어를 받아 적었을 것이다. 그걸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만일을 위한 대비책이다. 그 단어가 다른사람에게 노출되면, 지갑을 털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핸드폰으로 화면을 캡쳐하거나 사진으로 보관해두면 절대 안된다. 무조건 오프라인에 보관하자….

  • 화폐의 조건 (feat. 비트코인)

    화폐란 무엇일까 암호화폐 가상화폐 등등비트코인을 ‘화폐’라고들 한다. 그럼 우선 화폐의 조건이 뭔지 알아볼까? 아래의 기능과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화폐의 기능 가치 저장 교환의 매개체 가치 측정의 척도 지연 지불 기능 (가치교환이 시간적으로 즉각 이뤄지지 않아도 인정되는 속성. 예: 외상, 자동차 대출구매) 화폐의 속성 견고함 이동성 동일성 uniform 모조제작 불가능 나눔 가능 속성 제한된 공급…

  • 바이낸스 지갑 주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바이낸스는 코인 투자자들에게 에버랜드 같은 곳이예요. 기능도 엄청 많고 투자하기 좋도록 만들어져 있죠! 우리나라의 대표 거래소 업비트하고는 차원이 다르게 좋다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지갑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할 거예요. 같은 방법으로 이더리움이나 USDT 지갑 주소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세요😉 📌 시작에 앞서, 앱을 켜고 Binance Pro로 설정을 바꿔준다 바이낸스에서는 초보 사용자들을 위해 하나의 앱에서 Lite…

  •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건 무슨 뜻 인가요?

    비트코인을 접한지 오래 되었고, 제대로된 곳에서 정보를 얻고 있다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은 셀프커스터디를 해야한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봣을 거야. 그런데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 내가 쉽게 설명해 줄께. 걱정 말고 따라와~! 셀프 커스터디(Self Custody)의 의미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 말은 쉽게 말해서 ’내가 직접 관리한다‘는 말이야. 아니~ 지금도 업비트로 로그인해서 보내고 받고 사고 팔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