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비트코인 가격이 바닥이 아닌 이유

요즘 비트코인 가격이 많이 진쨔 많이 하락 했다.
고점대비 -58% 하락이라니.. 맘이 많이 아프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고 나는 더 떨어질 거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에 대해 오늘 설명해 보겠다.

주식이 이만큼 빠졌는데

미 연준의 금리인상, 경기침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공급 문제 등 수많은 악재가 발생했다.
그리고 최근에 벌어진 테라-루나 폭망 사태등 자산 시장 분위기가 매우 매우 안 좋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이정도 밖에 안떨어지다니?
(해외기준 31.7k / 업비트 기준 3,990만원)


나스닥이 고점대비 25%(최대 31%) 정도 빠졌다.
여기에 비하면 54%(최대 64%) 정도 하락한 비트코인은 진짜 별로 안 빠진 거다.

2018년도에 벌어진 대하락을 경험해본 사람들은 알꺼다.
절대로 이렇게 약하게 빠지지 않는다. 정말 화끈하게 빠진다.

분위기 지표

요즘 비트코인이 많이 하락했으니? 사볼까? 하고 물어보는 친구들이 많다. 옛날에 8,200만원까지 갔다가 지금은 3700만원 정도 이니 싸보이긴 할꺼다.

ㅎㅎ 그런데 말입니다!

비트코인 대하락장이 오고 비트코인이 바닥 시점이 오면, 절대 사겠다는 사람이 없다. 그냥 없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무관심하다.

그리고, 친구사이에 비트코인 요즘 괜찮냐? 이런거 물어볼수 조차 없다.

왜냐면 가격이 폭망해서 서로 물어보는게 민폐가 되기 때문이다ㅎㅎ

이제 사볼까? 하는 생각이 전혀 안드는 분위기다.

아- 비트코인 이제 개망했구나. 가슴 아프다.. 업비트 지우자..

이렇게 무관심 속에 몇년이 지나가게 된다.

여러가지 지표를 보자

2년 이동평균 멀티플라이어

하락장의 시작으로 보이지 않음?

2013년도와 2017년도 불장 뒤에는 채널 밑으로 빠지는 모양을 보여줬었다. 일단 지금은 채널 밑으로 빠지긴했는데, 좀더 내려갈것 같은 느낌이 든다. 아직 구멍을 제대로 안팠다.

200주 이동평균선 히트맵

아직 뭔가 부족한 느낌..

이 지표는 얼마나 과열되어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빨간색은 사면 안되고, 파란색은 사도 된다는 뜻이다. 지금은 확실히 과열상태는 아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사도 나쁘지 않은 수준.
그러나 역사적으로 200 Week 이평선을 살짝씩 터치 할 때가 있지 않았음? 그때가 찐 바닥이다.그 때를 노려보자.

퓨엘 멀티플

아직 매수 버튼을 누르지 말란 말이야..!

꼭대기와 바닥을 알려주는 지표로 활용하는 그래프 이다.

빨간색에 들어가면 매도를 고려해야하고, 초록색으로 들어오면 매수를 고려해야 한다.
위 그래프를 보니 아직 매수 시기가 아닌것 같다.

레인보우 차트 (New)

그래프 밑에 있는 범례를 잘 읽어보자 ㅋㅋ 재밌네

새로나온 신상 그래프가 있다. 레전드(범례)도 읽어보면 재밌게 잘 만들어져 있다 ㅎㅎ 뿐만 아니라 매수, 매도, 홀딩 타이밍을 적절하게 알려주는 것 같아 보인다. 앞으로 요긴하게 활용할수 있을 것 같다.

레인보우 차트 (New) 클로즈 업

레인보우 차트 확대한 버전

지금은 나뭇잎색 이다. Accumulate. 번역하면 축적이다. 모아가야 할 시기라는 뜻이다. 그 밑에는 청록색 “BUY!”다.
나는 최소 저정도에서 사면 괜찮을거라고 봐~

그치만 난 FIRE SALE 을 기다리고 있지. 우하하

결론

좀만 더 기다려

Similar Posts

  • 니모닉 단어는 비밀번호처럼 자주 변경해야 하나요?

    아직 셀프 커스터디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기존의 아이디·패스워드 개념을 떠올리면서“이거 1년에 한 번 정도는 바꿔줘야 하는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럴 필요가 없어요. 니모닉은 “최고 등급”의 비밀번호예요 니모닉은 그 자체로 최고 수준의 보안 체계예요.그리고 비트코인은 이미 궁극의 보안을 갖추고 있어서정기적으로 니모닉을 교체할 필요가 전혀 없어요. 👉 실제로 10년 전 비트코인…

  •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건 무슨 뜻 인가요?

    비트코인을 접한지 오래 되었고, 제대로된 곳에서 정보를 얻고 있다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은 셀프커스터디를 해야한다”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봣을 거야. 그런데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지? 내가 쉽게 설명해 줄께. 걱정 말고 따라와~! 셀프 커스터디(Self Custody)의 의미 비트코인을 셀프커스터디 한다는 말은 쉽게 말해서 ’내가 직접 관리한다‘는 말이야. 아니~ 지금도 업비트로 로그인해서 보내고 받고 사고 팔고 다…

  • 비트코인은 언제 사야해? (feat. 반감기)

    비트코인은 언제 사는 게 가장 좋을까? 비트코인 가격은 눈 깜빡할 사이에 엄청 오르다가도 갑자기 한두 시간 만에 수십 퍼센트씩 빠지기도해. 비트코인의 매력이자,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부분이지~ 오늘은 그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언제가 가장 좋은 비트코인 매수 시기 인지 알아 보자- 비트코인 반감기는 코인의 가치를 상승시킨다 우선 아래 그림을 보자. 표의 가장 윗쪽을 보면, 2009~2013년 까지는…

  • 김치 프리미엄 이란?

    김치 프리미엄 용어의 유래 요즘 김치 프리미엄 또는 ‘김프’라는 용어 많이 들어 봤지? 오늘은 그게 어디서 왔고, 왜 생기는 건지 알아보자. 2017년 가상화폐 광풍이 불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엄청나게 치솟았지. 2018년 1월 5일 기준 25,988,000원 까지 오른 뒤 대폭락이 찾아 왔지만 말야. 아무튼, 그때 까지 한국 거래소(업비트, 벗썸)의 가격은 외국 거래소(코인베이스, 바이낸스)의 가격 과는 차이가 많이…

  • Virtual Box로 비트코인 풀노드 서버 만들기

    목적 나는 비트코인 풀노드 서버를 돌리고 개인지갑(green,blue, trezor)을 연결시켜보고 싶었다. 이유 방법찾기 풀노드를 돌리는 방법을 알아보니 아래 같은 방법들이 있었다. BTCsession도 소개했고, 많은 사람들이 엄브렐을 사용하는것 같았다. 그리고 뭔가 덜 기술적이어도 작동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리눅스+업브레레 조합으로 가는 걸로 선택했다. 그러나 리눅스 컴퓨터가 없으니, Oracle virtual box에서 실행해 보기로 한다. 리눅스는 어떤걸 쓰는게 좋을까 서버로는…

  • 비트코인의 블록사이즈 전쟁 (발전의 역사)

    이 영상은 스몰 블럭을 지지하는 세력과 라지 블록을 지지하는 세력 간의 다툼을 설명하면서 비트코인의 숨겨진 역사들을 이야기 해 준다. 이 영상을 통해 SegWit이 도입된 배경, 비트코인 클래식은 무엇이며 비트코인 사토시 비전(BSV)은 어떻게 나왔는지 한방에 정리한다. 약간 지루하더라도, 비트코인 지지자라면 한번쯤 봐두면 좋은 영상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문구는 이거다. “비트코인은 카리스마 있는 리더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